이상적인 모발채취 방법에 관한 논문 발표(Laxometer)_Hair Forum(2013.11&12)

 

 

 

 세계 모발이식 학회지 2013년 11월호를 통해 제가 발표한 논문에서는 후두부에서 가장 이상적인 모발채취를 위해 후두부 탄력을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한 것입니다.

 

후두부에서 모발을 채취하고자 하는 것은 모발이식 수술의 필수적인 코스이면서 출발점입니다. 모발 채취시에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과정은 후두부의 탄력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몇몇 의사들이 후두부의 탄력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먼저 Feldman은 2001년도 논문에서 생리식염수를 두피에 주사하여 국소적으로 조직이 부풀어오르는 정도로 후두부 피부의 탄력을 측정하는 기초적이고 단순한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Dr. Mayer와 Paul이 제안한 것입니다. Mayer-Pauls scalp elasticity scale이라 불리는 것으로 피부의 전체적인 탄력(laxity)가 아닌 피부의 늘어나는 정도(elasticity)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

 

세 번째로는 미국의 Dr. Mohebi의 Laxometer입니다.

  

  < Laxometer >

 

laxometer는 mobile part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tracing rubber ring이 가리키는 measuring rod의 눈금을 읽어 두피의 탄력도(scalp laxity)를 측정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은 2세대 laxometer입니다. Dr. Mohebi는 LA에서 모발이식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의사로써 2008년 1세대 laxometer를 발표하고, 2012년 2세대 laxometer를 발표하였습니다.

 

laxometer는 원하는 두피 부위의 탄력을 비교적 정확히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유용한 기구입니다.

 

이번에 제가 발표한 논문은 바로 이 laxometer를 이용하여 정확히 후두부 두피의 탄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새로이 제시한 것입니다.

 

기존의 laxometer를 이용한 측정 방법은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만 탄력을 측정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후두부 채취 부위는 항상 아래에서 위쪽 방향으로의 탄력이 더 크고 중요합니다. 위쪽으로의 탄력을 반드시 측정하여야 한다는 주장을 학계에서는 처음으로 제가 제시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자는 150명의 케이스에서 두피 탄력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측정한 포인트는 5군데입니다. 후두부 정중앙, 양측 귀 뒤쪽, 그리고 양측 측두부의 5군데입니다.

결과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Left Temple

Above Left Mastoid

Mid-occiput

Above Right Mastoid

Right Temple

Downward

11.48mm

10.90mm

13.16mm

10.45mm

10.26mm

Upward

20.10mm

17.03mm

21.58mm

17.26mm

21.19mm

 

그 결과 5 point 모두에서 상/하 방향의 탄력의 크기 차이가 매우 많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후두부 정중앙에서 측정한 값은 아래쪽 방향 탄력 13.16mm, 위쪽 방향 탄력은 21.58mm입니다. 약 7.5mm나 차이가 나며, 아래쪽 방향 탄력의 측정치의 거의 50%가 위쪽 방향으로는 더 큰 탄력치가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laxometer를 이용한 측정법은 아래쪽으로만 측정을 해왔습니다. 그 방법에는 오류가 있음을 처음으로 정확히 밝히고 상/하 양방향 모두를 측정해야 한다고 한 것입니다.

 

기존의 측정법에 의한 것과 필자의 측정법에 의한 7.5mm의 오차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절개식의 경우 최대 채취길이범위를 약 28cm라고 가정하면 28*0.75*130(대략적인 정상 한국인의 평균 밀도)=2730, 쐐기 모양의 디자인 등을 감안하면 최대 약 2500모 가량의 채취양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히 절개 채취폭을 결정하게 해줌으로써 후두부 봉합시 과도하게 당겨지는 합병증을 예방하게 되고, 자신있게 많은 양을 채취하게 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 논문은 단순히 laxometer를 이용한 두피 탄력 측정법을 제시한 것이 아닙니다. 해부학적 구조의 차이로 인해 위쪽방향과 아랫방향의 두피 탄력이 다름을 증명하고, 위쪽으로 두피 탄력의 측정이 임상적으로 중요하므로 반드시 측정할 것을 세계 최초로 개념을 제시한 논문입니다.

 

이로 인해 정확한 후두부 채취부위의 디자인이 가능해졌고, 후두부 합병증을 줄일 수 있으며, 정확한 모발 채취양의 예측이 좀 더 수월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절개식으로 수술을 계획하시는 분들이나 모발이식을 하는 의사들에게도 모두 좋은 수술적인 팁(tip)이 될 것입니다.

 

 

Posted by 더모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