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광대, 측면 헤어라인 교정 논문 발표_ ASJ(2012.07)

 

 

<ASJ(Aesthetic Surgery Journal) 2012년 7월/ 저자: 박재현 원장>

 

 

 2012년 7월 미용성형외과 분야 세계 최고의 SCI 저널로 인정받는 ASJ(Aesthetic Surgery Journal)에 제가 집필한 뒷광대, 측면 헤어라인 교정 논문이 등재되었습니다.

 

광대축소수술후 남아있는 뒷광대로 인해 여전히 얼굴이 옆으로 커 보이는 경우 측면헤어라인 교정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세계 최초로 제시한 논문입니다.

 

광대축소수술시 광대뼈 뒤쪽에서 약 1cm 부위에서 절골을 한 다음 안쪽으로 밀어넣게 되는데 절골한 뒷 부분의 남아있는 뼈를 뒷광대라고 합니다.

 

  

<뒷광대 및 악관절 위치>

 

뒷광대 1cm를 마저 절골하지 못하고 남기는 이유는 뒷광대 직하방에 악관절이 있기 때문입니다.

악관절( TMJ : TemporoMandibular Joint)은 우리가 말을 하고, 음식을 씹을때 입을 벌릴 수 있도록 턱뼈를 움직이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관절입니다. 이 관절이 손상당하면 입을 벌릴수가 없게 되어 음식을 씹지 못하거나 턱뼈가 틀어지게 되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관절의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뒷광대 1cm 부위는 반드시 보존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지 효과적으로 뒷광대를 축소할 수 있는 수술은 없습니다.

 

이 뒷광대가 원래 넓게 벌어져 있는 얼굴형을 가진 case인 분의 경우에는 광대축소를 해도 얼굴이 갸름해지는 효과가 없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남아 있는 뒷광대를 절골해서 축소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측면 헤어라인 교정을 하면 뒷광대 축소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측면헤어라인교정의 경우, 앞머리를 내려도 가려지지 않고 항상 노출되는 부위이고, 모발이 가늘면서 모발의 방향과 각도를 자연스럽게 매칭하기가 매우 어려운 부위입니다.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있지 않으면 자칫 부자연스럽게 되기가 매우 쉽습니다. 또한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나왔을때 이를 다시 재교정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반드시 측면헤어라인교정에 특화된 특별한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디자인을 결정하고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박재현 원장의 측면헤어라인 교정 수술 증례>

 

1) 여성헤어라인/측면교정/2200모,1290모낭/7개월 경과

 

 

2) 여성헤어라인/M자+측면/2800모,1474모낭/8개월 경과

 

 

3) 여성헤어라인/측면교정/2200모,1150모낭/6개월 경과

  

이 논문은 임상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1. 헤어라인 교정 수술이 윤곽수술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함

2. 광대축소로 효과를 볼 수 없는 뒷광대를 커버할 수 있는 수술법의 세계 최초 제시

3. 측면 헤어라인 교정의 수술법을 최초로 제시

 

이 논문 발표 후, 필자는 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후 수 많은 세미나, 심포지움, 학술대회 등에 강연 초청을 받아 측면헤어라인 교정, 헤어라인 교정수술법, 뒷광대 커버술 등에 관해 활발한 강의를 통해 가장 아름답고 이상적인 헤어라인 교정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Posted by 더모발

댓글을 달아 주세요